티스토리 뷰

이슈

여드름의 원인과 종류, 증상

투데이_눈팅 2023. 1. 24. 15:53

목차



     10대 ~ 20대에 가장 많이 보이며, 30대까지 고민하는 분도 있는 '여드름'. 그대로 방치하는 것으로 악화하거나 흔적이 남아 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여드름을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여드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드름의 종류나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의 종류(호칭) 및 증상

     여드름은 의학 용어에서 '여드름' 이라고합니다.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는 피지선이 많이 모이는 얼굴, 가슴, 등 등의 부분으로 배출되지 않은 피지는 모공에 막히고 염증이 발생합니다.

     

    남성은 13~14세부터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하고 여성은 12~13세경, 남성에서는 19~21세, 여성에서는 17~18세 경에 피크를 맞습니다. 사춘기의 여드름은 생리적인 여드름이며 일반적으로 3~4년입니다.

     

    한편 20대 후반이 되어 나오는 '어른의 여드름'도 볼 수 있습니다. 40대, 50대 외에 70대가 되어 여드름이 생긴 케이스도 보고되었습니다. 나이 이외에는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호칭이 알려져 있습니다.

     

    붉은 여드름(염증성 면포)

    흰 여드름이 악화되어 염증을 일으킨 것. 눈에 띄기 쉽고 치료가 어렵습니다.

     

    노란 여드름(농포성 면포)

    여드름이 화농하고 노란 고름이 중앙에 쌓인 것으로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유형입니다.

     

    흰여드름(폐쇄 면포)

     피지와 노폐물이 막혀 고조된 것으로 백색 면포라고도 불리며, 속이 흰 여드름이라고도 불린다.

     

    흑여드름(개방 면포)

    흑색 면포라고도 불리며 첨단이 검게 된 여드름. 가죽의 안쪽에 있는 멜라닌이 표에 나오는 것으로 검게 보인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보라색 여드름

     염증 후 적색이 계속되어 색소 침착으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보라색으로 보이거나 내출형을 일으키는 것이 흔히 보라색 여드림이라고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

    일반적인 원인

     여드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호르몬도 그 중 하나입니다. 사춘기에 많이 분비되기 시작하면 모공이 막히기 쉬워져 여드름을 유발시킵니다.

     

    그 외 수면 부족도 호르몬 균형의 혼란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인 상태라면 수면부족으로 연결되기 쉽기 때문에 취침 전에 릴렉스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에 과도한 자극도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수염을 면도 할 때는 깨끗한 면도기를 사용하고 면도제 등을 사용하여 피부에 자극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메이크업이 모공에 막히면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깨끗이 씻어 남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기능이 약해져 외부 자극을 받기 쉬워지므로 수염 면도나 세안 후에는 충분한 보습을 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여드름이 발생하는 구조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피지가 모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출구가 없어진 상태에서 피지선 속에 피지가 쌓여 더욱 여드름균이 증식하여 염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여드름이 얼굴에 생기기 쉬운 것은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이 많기 때문입니다. 즉, 피지선이 있는 곳이라면 어떤 부위든 어디서나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보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여드름의 발생을 방지해줍니다.

     

    얼굴 이외에 나타나는 여드름

     여드름이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얼굴이지만 얼굴 이외에도 피지선이 많은 곳에 여드름은 나타납니다. 얼굴 이외에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는 가슴과 등입니다. 

     

    또한 두피도 피지가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 중 하나입니다. 한편 손바닥이나 발바닥에는 피지선이 없기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드름에 의한 궁금증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운 체질은?

     지성 피부(오일리 피부)라면 여드름이 발생하기기 쉽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피지의 분비가 억제되었다고 해서 여드름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른의 여드름 등은 건조한 부위에 생기기 쉬운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건조한 부위에는 보습이  중요합니다.

     

    초등학생은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는다?

    세세하게 관찰하면 8~9세의 남녀에게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하는 미소면포를 볼 수 있는 있습니다.

     

    여드름이 다른사람에게 전염된다?

     여드름은 전염성이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는 여드름 균은 껍질의 상재균으로 감염성은 생각하지 않아도 좋을 것입니다.

     

    초콜릿 등 달달한 음식을 먹으면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다?

     식생활과 여드름과의 명확한 관련성은 보고되지 않았기 때문에 별로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키우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