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근래에 들어 평소에 의식하지 않아도 눈밑의 경련 또는 불쾌한 감각을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TV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보급에 의해 이전보다 눈에 피로와 부담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눈 밑의 떨림과 불쾌함

     눈 밑의 일부만 일시적으로 경련하고 주변으로 퍼지지 않고 점차 증상이 진정됩니다. 이것은 눈 주위에 눈꺼풀 개폐시에 사용하는 '안륜근' 이라는 근육이 경련하고있는 상태입니다.

     

    눈꺼풀의 딱딱한 떨림인 이 증상은 통상적으로 눈 밑을 중심으로 일어납니다. 발병 중이라도 눈은 평소대로 열리며 몇 초 ~ 몇 분간 경련을 여러 번 반복하여 몇 주 이내에 개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눈꺼풀의 딱딱한 떨림의 원인은 지나친 과로와 수면 부족, 영양의 불균형과 자율 신경의 흐트러짐 등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코올이나 카페인의 과잉 섭취, 결막염이나 거꾸로 속눈썹 등 눈 질환이 있으면 발병하기 쉽습니다.

     

    안검 경련을 예방·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눈을 혹사시키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하고, 심신 모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밑의 떨림으로 의심되는 질병

    VDT 증후군

     VDT 증후군이란, Visual Display Terminal이라고 불리는 PC 또는 태플릿, 스마트폰 등의 화상 정보 단말기를 원인으로 하는 피로나 질환을 말합니다.

     

    IT안증이라고도 불리며 단말기 디스플레이 화면을 보면서 장시간의 작업에 의해 눈의 통증이나 건조·시야의 희미함·시력 저하 등을 일으킵니다.

     

    눈의 증상에만 머무르지 않고 상반신의 응집이나 흔들림, 편차나 불안감 등 정신 상태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VDT 증후군의 치료법으로는 눈을 촉촉하게 하는 점안약(인공눈물)이나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내복약이있습니다.

     

    또한 발병을 막기 위해서는 디스플레이 단말기 화면과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검 경련

     눈꺼풀의 안륜근이 과도하게 경련되어 눈을 뜨기 어렵거나 불편해지는 질환입니다. 심한 경우 자력으로 눈꺼풀을 뜨기 힘들고 그러인해 이마에 주름이 생기거나, 사람이나 사물에 부딪히기 쉬워지며, 외모나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초래합니다.

     

    안검 경련이 악화되면 시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정신적 스트레스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또 눈꺼풀의 딱딱한 떨림과의 큰 차이는 눈꺼풀의 상하가 경련하는 점입니다.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중추 신경의 전달 이상으로 인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연치유하지 않기 때문에 보툴리눔 독소 주사나 정신안정제·수면제 등 신경이나 정신에 작용하는 약물요법이 필요합니다.

     

    편측 안면 경련

     얼굴의 한쪽 눈과 입·뺨 주위가 경련하는 질환입니다. 좌우 상하 어느 쪽의 눈꺼풀의 경련으로 시작되어 같은 쪽의 얼굴의 다른 부위까지 증상이 확장됩니다. 악화되면 얼굴의 왜곡으로 이어지거나 취침 중에도 경련이 지속됩니다.

     

    한쪽의 안면 신경이 종양이나 혈관이 압박되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때문에 편측 안면 경련이라고 의심될 때는 MRI 검사를 실시해 원인을 파악하거나, 보툴리눔 독소 주사에 의한 약물 치료를 행해야합니다.

     

    눈의 피로

    장시간 동안 일이나 공부로 눈을 혹사하면  눈에 큰 부담이 발생합니다. 그 결과 눈이 가려워지고 충혈되거나 시야가 흐리거나 이중으로 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눈 피로는 피곤한 눈과 달리 악화되면 목, 어깨의 응고와 두통, 메스꺼움, 권태감 등 전신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인은 눈의 혹사뿐만 아니라 안구 건조증과 백내장 등의 질병, 스트레스·생활환경, 근시·난시·노시에 따른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의 부적합 등 다양합니다.

     

    안구의 피로가 의심되는 경우는 안륜근을 안정시켜 눈의 피로를 줄여주기 위한 점안약이나 내복약을 이용하여 치료해야합니다.

     

    또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생활 환경이나 스트레스의 개선, 적절한 안경·콘택트 렌즈의 사용도 빠뜨릴 수 없습니다.

     

    눈 경련의 대처 및 치료법

    충분한 영양 섭취

     눈의 피로와 위화감에는 비타민 섭취가 좋습니다. 비타민 B1은 근육의 피로, 비타민 B2는 눈의 충혈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조가 신경이 쓰일 때 추천하며, 영양소가 들어가있는 점안약을 넣거나 보충제를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눈의 충분한 휴식

     눈 경련은 장시간의 작업으로 눈이 피곤해 휴식을 요구하는 사인입니다. 1시간에 5~10분 정도는 디스플레이 단말기 화면이나 책상에서 눈을 떼어 천천히 휴식을 취해야합시다.

     

    수면 부족이 계속되는 경우에도 눈에 피로가 쉽게 쌓이며 영양이 부족해집니다. 수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규칙적인 삶은 유지해야합니다.

    반응형